내 머릿속 데이터베이스

폐쇄망에 Python 설치 및 외부 모듈 설치기 본문

Programming/Python

폐쇄망에 Python 설치 및 외부 모듈 설치기

파도소리 2016. 1. 25. 15:23

폐쇄망에 python을 설치하면서 얻은 삽질기

서버엔 기존 2.7이 설치되어있었고, 특정 사용자만 3.4버전을 쓸 수 있게 홈디렉토리 밑에 설치하려고 하였다.


python.3.x.tar.gz 의 압축을 풀고 (with-threads는 스레드를 지원하는 옶션)

$ ./configure --prefix=/home/계정명/usr_bin/ --with-threads

$ make && make install


을 했다.

폐쇄망이라 Ignoring ensure pip failure: pip 7.1.2 requires SSL/TLS 라는 에러가 뜨며 PIP는 설치가 안된다.


~/usr_bin/bin/ 안에 python3 가 있는데, 편하도록 심볼릭 링크를 생성했다.

$ ln -s python3 py3


이를 쓰기 좋게 .bash_profile 이나 .profile에 사용자 path를 등록해두는 것이 좋다.

export PATH=$PATH:$HOME/usr_bin/bin


실행해보니 잘 된다.


외부모듈을 설치하기 위해 PIP는 사용불가. 직접 모듈을 받아서 수동으로 설치한다.

당당히 외부모듈을 압축 풀고 py3 setup.py install 을 했지만 에러 발생.

setuptools 에러가 난다.


이는 폐쇄망이라 easy_install이 설치되지 않았기때문.

직접 setuptools를 설치해야한다. (setuptools안에 easy_install 이 포함)


https://pypi.python.org/pypi/setuptools

위 경로에서 다운 받아서 압축 풀고 마찬가지로 py3 setup.py install 을 했지만 에러 발생.

이번엔 다음과 같은 에러가 난다


Compression requires the (missing) zlib module


zlib가 시스템에 설치되지 않은 것으로 zlib를 다운받는다. (http://www.zlib.net/)

압축 풀고 다음과 같이 설치한다. (이건 root권한으로 설치했다. sudo가 안됐으면 또 고생했겠지..)


$ ./configure

$ make && make install


그리고 다시 setuptools를 설치시도하였으나 계속 같은 에러 발생.

온갖 삽질을 했으나, http://jybaek.tistory.com/315 이곳에서 해답을 찾았다.


python을 다시 빌드하여 설치해야 한다는 것.

python 자체는 zlib가 없어도 설치되고 잘 작동하는데.. 사실은 python이 zlib에 의존적인가보다.


다시 파이썬을 설치하고, setuptools 를 설치하니 오류가 없다.

그 다음 외부 모듈을 py3 setup.py install 하니 설치가 잘 된다. 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