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머릿속 데이터베이스

변수 본문

Programming/Bigdata / DataMining

변수

파도소리 2015. 7. 23. 09:55

변수(Variable)는 변하는 모든 수를 말하고, X 혹은 Y로 표기한다. 

변수와 상반되는 개념으로 상수(Constant)가 있는데, 변하지 않는 고정된 수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C로 표기한다.


독립 변수와 종속 변수

 

독립 변수(independent variable)는 다른 변수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말하며, 

종속 변수(dependent variable)는 영향을 받는 변수, 즉 독립 변수에 의하여 변화되는 변수를 말한다. 

매개 변수(extraneous variable, nuinsance variable)란 종속 변수에 영향을 주는 독립 변수 이외의 연수로서 연구에서 통제되어야 할 변수를 말한다.



질적 변수와 양적 변수

 

질적 변수(qualitative variable)란 분류를 위하여 용어로 정의되는 변수이다. 

서열이 정해질 수 없는 질적 변수를 비서열 질적 변수(unordered-qualitative variable)라 하고(e. g. 성별, 인종, 직업, 전공), 서열적으로 구분할 수 있는 변수를 서열 질적 변수(ordered-qualitative variable)라 한다(e. g. 학력, 계급, 직급).

 

양적 변수(quantitative variable)란 양의 크기를 나타내기 위하여 수량으로 표시되는 변수이다. 

양적 변수는 변수의 연속성에 의하여 연속 변수와 비연속 변수로 나뉜다. 



연속 변수와 비연속 변수


연속 변수(continuous variable)는 주어진 범위 내에서 어떤 값도 가질 수 있는 변수이고(e. g. 체중, 키, 나이, 따라서 0.3과 같은 실수 값도 가질 수 있다.),

비연속 변수(uncontinuous variable)는 특정 수치만을 가질 수 있는 변수를 말한다(e. g. 지능점수, 학업점수).

 

성태제(2011), 현대 기초통계학, 학지사 참고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