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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스엔지니어링 기초 지식 본문
자료 출처 : http://cafe.daum.net/TerranGirL
The Base knowledge of Reverse Engineering.
이번글에서는 RE를 하는데에 있어서의 기초 지식인
어셈블리어,논리연산,레지스터에 대해 간단하게 다룹니다.
1.어셈블리어
Push : sp 레지스터를 조작하는 명령어중의 하나이다.
스택에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쓰인다.
ex:) Push eax : 스택에 Eax의 값을 스택에 저장한다.
ex:) Push 20 :즉석값인 20을 스택에 저장한다.
ex:) Push 401F47 : 메모리 오프셋 401F47의 값을 스택에 저장한다.
Pop : 이또한 sp 레지스터를 조작하는 명령어중 하나이다.
스택에서 데이터를 꺼내는데 쓰인다.
ex:) Pop eax :스택에 가장 상위에 있는 값을 꺼내애서 eax에 저장한다.
주의점 : Push 의 역순으로 값은 스택에서 Pop 된다.
Mov : 메모리나 레지스터의 값을 옮길 때[로 만들 때]쓰인다.
ex:) Mov eax,ebx :ebx 레지스터의 값을 eax로 옮긴다[로 만든다].
ex:) Mov eax,20 :즉석값인 20을 eax레지스터 에 옮긴다[로 만든다].
ex:) Mov eax,dword ptr[401F47] :메모리 오프셋 401F47 의 값을 eax에 옮긴다[로 만든다]
Lea : 오퍼렌드1의 값을 오퍼렌드2의 값으로 만들어준다.
ex:) Lea eax,ebx : eax레지스터의 값을 ebx의 값으로 만든다.
Inc : 레지스터의 값을 1증가 시킨다.
ex:) Inc eax : Eax 레지스터의 값을 1증가 시킨다.
Dec : 레지스터의 값을 1 감소 시킨다.
ex:) Dec eax : Eax 레지스터의 값을 1 감소 시킨다.
Add : 레지스터나 메모리의 값을 덧셈할떄 쓰임.
ex:) Add eax,ebx :Eax 레지스터의 값에 ebx 값을 더한다.
ex:) Add eax,50 :Eax 레지스터에 즉석값인 50을 더한다.
ex:) Add eax,dword ptr[401F47] : Eax 레지스터에 메모리 오프셋 401F47의 값을 더한다.
Sub : 레지스터나 메모리의 값을 뻇셈할떄 쓰임.
ex:) Sub eax,ebx : Eax 레지스터에서 ebx 레지스터의 값을 뺸다.
ex:) Sub eax,50
Eax : 레지스터에서 즉석값 50을 뺸다.
ex:) Sub eax,dword ptr[401F47] :Eax 레지스터에서 메모리 오프셋 401F47의 값을 뺸다.
Nop : 아무동작도 하지 않는다. : 90
Call : 프로시저를 호출할떄 쓰인다.
ex:) Call dword ptr[401F47] : 메모리 오프셋 401F47을 콜한다.
Ret : 콜한 지점으로 돌아간다.
Cmp : 레지스터와 레지스터혹은 레지스터 값을 비교하기위하여 쓰인다.
ex:) Cmp eax,ebx :Eax 레지스터와 Ebx 레지스터의 값을 비교한다.
ex:) Cmp eax,50 :Eax 레지스터와 즉석값 50을 비교한다.
ex:) Cmp eax,dword ptr[401F47]
:Eax 레지스터와 메모리 오프셋 401F47의 값을 비교한다.
Jmp : 특정한 메모리 오프셋으로 이동할떄 쓰인다.
ex:) Jmp dword ptr[401F47] :메모리 오프셋 401F47 로 점프한다.
조건부 점프: Cmp나 Test 같은 명령어의 결과에 따라점프한다.
Je : Cmp나 Test 의 결과가 같다면 점프
Jne : Cmp나 Text 의 결과가 같지 않다면 점프
Jz : 왼쪽 인자의 값이 0 이라면 점프
Jnz : 왼쪽 인자의 값이 0 이 아니라면 점프
Jl : 왼쪽 인자의 값이 오른쪽 인자의 값보다 작으면 점프(부호있는)
Jnl : 왼쪽 인자의 값이 오른쪽 인자의 값보다 작지 않으면(크거나 같으면) 점프 (부호있는)
Jb : 왼쪽 인자의 값이 오른쪽 인자의 값보다 작으면 점프(부호없는)
Jnb : 왼쪽 인자의 값이 오른쪽 인자의 값보다 작지 않으면(크거나 같으면) 점프 (부호없는)
Jg : 왼쪽 인자의 값이 오른쪽 인자의 값보다 크면 점프
Jng : 왼쪽 인자의 값이 오른쪽 인자의 값보다 크지 않으면 (작거나 같으면) 점프
Jle : 왼쪽 인자의 값이 오른쪽 인자의 값보다 작거나 같으면점프 (부호있는)
Jge : 왼쪽 인자의 값이 오른쪽 인자의 값보다 크거나 같으면 점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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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이정도의 명령어들이 가장 많이 나오는 것들임으로
최소한 위에 나온것들은 외워 두도록 하자.
3. 논리연산
이글에서는 5가지 논리연산에 대해서 쓸것이다.
논리연산자는 두 오퍼렌드의 값의 비트들을 대응시켜 명령에 따른 적절한 값을 구하여 첫번쨰 오퍼렌드의 값을 바꾸어 주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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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 연산
대응되는 비트가 둘다 1이면 결과는 1이고 그외의 결과들은 모두 0 이 된다.
ex:) MOV EAX,8
AND EAX,10 :위를 계산하기 위해 우선 두 오퍼렌드의 값을 2진수로 바꾸어 주면 8은 1000 이 되고 10은 1010 이 되고 AND 연산은 둘다 1이여야 1이 됨으로 결과는 1000 이 됩니다.
OR 연산
대응되는 비트중 하나가 1 또는 둘다 1이면 결과는 1이고 그외는 모두 0이 된다.
ex:) MOV EAX,8
OR EAX,10
:위를 계산하기 위해 두 오퍼렌드의 값을 2진수로 바꾸어 주면 8은 1000이 되고 10은 1010이 되고 OR 연산은 한쪽 또는 양쪽둘다 1이면 1이고그외는 모두 0 임으로 결과는 1010이 된다.
XOR 연산
대응되는 비트 중에서 한비트가 1이고 다른 비트가 0이면 1이 되고 두개의 비트가 1이면 0 이 되고 두개다 0 이어도 0이 된다.
ex:) MOV EAX,8
XOR EAX,10
:위를 계산하기 위해 두 오퍼렌드의 값을 2진수로 바꾸어 주면 8은 1000이 되고 10은 1010이 되고 XOR 연산은 한쪽만 1이어야 1임으로 결과는 10이 된다.
NOT 연산
NOT 연산은 오퍼렌드의 값을 반대로 하여 준다.
ex:) MOV EAX,10
NOT EAX
:위를 계산하기 위해 오퍼렌드의 값을 2진수로 바꾸어 주면 10은 1010이 되고 NOT 연산은 1 과 0을 반대로 하여 줌으로 결과는 0101 이 된다.
*Test 연산은 오퍼렌드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플래그만 세트 시키어 준다.
2.레지스터
범용 레지스터
(1) Eax 레지스터
누산기인 Eax 레지스터는 입출력과 거의 모든 산술연산에 사용된다. 곱셋과 나눗셈, 변환 명령어등은 반드시 Eax 레지스터를 필요하게 된다.
Eax 레지스터는 32bit의 레지스터이고 16bit 의 레지스터로 ax가 있다.
(ax는 왼쪽의 ah와 오른쪽의 al로 이루어져 있다)
(2) Ebx 레지스터
Ebx는 주소지정을 확대하기 위한 인덱스로서 사용될수 있는 유일한 범용 레지스터 이며, 다른 일반적인 계산 용도로도 쓰인다.
Ebx는 32bit 레지스터이고 16bit로 eb가 있다.
(eb는 왼쪽의 bh와 오른쪽의 bl로 이루어져 있다)
(3) Ecx 레지스터
Ecx는 루프의 반복 횟수나 좌우방향의 시프트 비트 수를 기억한다. 그외의 계산에도 사용된다.
Ecx는 32bit 레지스터이고 16bit로 cx가 있다.
(cx는 왼쪽의 ch와 오른쪽의 cl로 이루어져 있다.)
(4) Edx 레지스터
Edx는 몇몇 입출력 동작에서 사용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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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그 레지스터
(1) OF [Over Flow]
산술연산후 상위 비트의 오버플로를 나타냄
(2) DF [Direction]
스트링 데이터를 이동하거나 비교할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의 방향을 결정한다.
(4) SF [Sign]
산술결과의 부호를 나타낸다.[0=양수,1=음수]
(5) ZF [zero]
산술연산 또는 비교동작의 결과를 나타낸다.
[0=결과가 0이 아님,1=결과가 0임]
(6) CF [Carry]
산술연산후 상위 비트로부터의 캐리 그리고 시프트 또는 회전동작의 결과 마지막 비트
내용을 저장한다.
(7) TF [trap]
프로세서가 단일 스텝 모드(single-step mode)를 동작할수 있도록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