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내 머릿속 데이터베이스

[디카활용] 삭제된 사진 살려내기 본문

Picture

[디카활용] 삭제된 사진 살려내기

Namioto 파도소리 2006. 12. 10. 04:00

앗, 실수!

실수로 삭제해버리고 휴지통에서 찾아도 안보이는 사진 파일.

살려낼 방법이 있다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

살려내는 원리

컴퓨터에서 파일을 삭제하는 것은, 데이터를 소멸시켜 버리는것이 아니다.
컴퓨터는 삭제나 포멧명령을 내리면 FAT라는 파일 이름을 기록한 부분만 지우는 방식을 사용한다.
특히 삭제를 하면 파일이름의 맨 앞글자만 지워버린다. 따라서 이 부분만 고쳐주면 복원이 가능한 것이다.
다만 파일을 삭제했을때 바로 살려줘야한다.
디스크나 메모리에 다른 파일을 쓰고 지우고를 하게 되면 데이터 부분을 덮어쓰기 때문에 살려내는것이 불가능해진다.



준비물 1. 복원 프로그램

FAT를 사람의 손으로 직접 살려내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한다.
필자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Restoration이라는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http://www.geocities.jp/br_kato/index.html

외국 사람이 만든 프로그램이라 메뉴가 영어지만, 프로그램이 작고 빠르며, 무료 프로그램이다.
윈도 환경이라면 문제없이 작동한다.




준비물 2. 메모리 카드 리더기

하드디스크에서 삭제한 파일을 복원하는 것은 그냥 해도 되지만, 메모리 카드에서 삭제한 파일은 리더기가 있어야만 살릴 수 있다.



프로그램 실행

다운로드한 파일의 압축을 풀고, Restoration.exe 을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창이 뜬다.





드라이브 설정

프로그램의 오른쪽 위에 있는 Drives 설정에서 원하는 하드디스크나 리더기 드라이브를 선택해준다.


검색하기

Search Deleted Files 버튼을 눌러주면 삭제된 파일을 검색하게 된다.
용량이 큰 메모리나 하드의 경우, 삭제된 파일이 많을 수도 있으니 검색어를 넣어주면 좋다.



결과

단순히 파일명의 앞문자가 삭제된 경우는 바로 결과가 나온다.
포멧으로 삭제한 경우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는데, 그 경우 Do you want to scan acant clusters? 라는 질문에 '예'를 누른다. 필요한 파일을 찾았을 경우는 '아니오'를 누르면 된다.



살리기

결과 중에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고 Restore by Copying버튼을 선택하면 복원할 파일을 원하는 곳에 저장할 수 있다.

하드디스크 같이 사용자가 모르는 사이에 컴퓨터가 읽고 쓰기를 하는 저장장치는, 바로 파일을 살려내도 데이터가 손상된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작성일 : 2004년 11월 19일
글, 이미지 : Draco ( http://draco.pe.kr )


출처 : http://nboard.naver.com/nboard/read.php?board_id=dicainfo1&nid=31&navertc=6&sm=top_kup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