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머릿속 데이터베이스

AWS / Amazon EC2 본문

Programming/Bigdata / DataMining

AWS / Amazon EC2

파도소리 2015. 8. 11. 12:53

출처 : http://ji-ggu.tistory.com/entry/Amazon-Elastic-Compute-Cloud-Amazon-EC2

Amazon Elastic Compute Cloud (EC2)는 클라우드에서 컴퓨팅의 파워에 따라 규모를 자유자재로 변경할 수 있는 웹 서비스입니다.


Amazon EC2는 사용자가 필요한 만큼의 용량을 얻어 구성할 수 있는 간단한 웹 서비스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컴퓨팅 리소스에 대한 완전한 제어권을 제공하며, 새로운 인스턴스를 획득하여 부팅하는 시간을 단축시켜 컴퓨팅 요구 사항 변화에 따라 신속하게 용량의 축소와 확장이 가능합니다. 또한 사용한 용량만큼의 비용만 지불하기 때문에 컴퓨팅의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1. 컴퓨팅 용량 조절

 

Amazon EC2는 여러개의 서버 인스턴스를 동시에 지정할 수 있으며,컴퓨팅의 요구사항을 단 몇분만에 변화시켜 신속한 용량의 확장시키거나 축소가 가능합니다. 웹 서비스 API로 제어되므로 요구에 따라 스스로 자동 확장 및 축소할 수 있습니다.

 

 

2. 리소스 완전 제어

 

사용자의 인스턴스에 대한 제어권을 제공하여 루트 액세스가 허용되며 어느 기기를 사용하든 인스턴스와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3. 유연성

 

여러가지 인스턴스 유형, 운영 체제 및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으며, EC2의 경우 운영체제와 애플리케이션에 가장 최적화 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window와 Linux로 운영체제를 선택이 가능합니다.

 

4. 안정성

 

Amazon EC2는 복수의 지역과 가용 영역에 걸쳐서 배포하여 안정성을 높습니다. 또한 Amazon의 입증된 네트워크 인프라와 데이터 센터내에서 실행되기때문에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5. 저렴한 비용

 

규모를 조절할 수 있으며, 사용한 용량에 따른 비용만 지불하기 때문에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실제로 소비하는 컴퓨팅 파워에 비해 매우 저렴한 비용을 지불합니다.

 

 

 

*지역(Region), 가용영역(AZ), Edge

Amazon은 세계 여러 지역에 데이터 센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현재 11개 지역에 리소스가 분산되어있습니다. 리전은 AWS의 물리적인 인프라가 존재하는 위치하며 11개의 리전이 존재합니다. 그중 China 리전과 US Gov의 경우에는 사용에 제한됩니다. China 리전은 China 별도의 계정을 사용해야하며, US Gov는 미국 정부에서만 사용 가능한 리전이기때문에 현재 사용가능한 리전은 9개가 있습니다. AWS 이용가격은 지역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AWS는 가용영역이라는 고유한 위치가 존재합니다.가용영역은 리전안에 존재하고 리전별로 2~4개의 가용영역을 존재하며 가용영역을 하나의 데이터 센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용 영역은 다른 가용 영역의 오류에 대해서 격리되어 있고 다른영역에 경제적이고 지연 시간이 낮은 네트워크 연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류의 경우에는 지진이나 정전으로 서비스가 정지되는 경우를 말하며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서버를 분산 설치해놨습니다.

 

AWS 리소스는 특정 지역 또는 가용 영역에서만 배치되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 지역이나 가용 영역에 따라 특정 AWS 리소스를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리소스를 볼 때 해당 지역에 배치된 리소스만 표시됩니다. 이는 지역이 서로 격리되어 있기 때문이며, AWS는 각 지역 간에 자동으로 리소스를 복제하지 않습니다.

 

Edge는 많은 돈이 들어가는 리전을 모든 나라에 다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좀더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가장 가까운 지역의 데이터센터에서 정보를 받아 웹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을 말하며 현재 한국에 2개의 Edge Location이 존재합니다.



Amazon EC2 Instances

 

-온 디맨드 인스턴스(On-Demand Instance)

장기약정이나 선납금 없이 컴퓨팅 파워에 따른 비용만 지불하며 컴퓨팅 파워를 늘리고 줄일 수 있어 인스턴스에 지정된 시간당 요금만 지불하면 됩니다.

 

-예약 인스턴스(Reserved Instance)

1년 또는 3년의 계약으로 이루어지며, 낮은 선납금을 지불하는 대신 최대 75%의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예약 인스턴스는 구매한 가용 영역에서 언제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팟 인스턴스(Spot Instance)

사전 선납금 없이 온 디맨드 보다 더 낮은 시간당 요금으로 컴퓨팅 파워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스팟 가격은 인스턴스에 대한 공급 및 수요에 근거하여 변동됩니다.

공급 및 수요에 근거하여 변동하지만 고객이 지정한 최고 가격보다 더많이 지불하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스팟 가격이 고객의 최고 가격보다 높아지는 경우 인스턴스를 종료하게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