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내 머릿속 데이터베이스

전 성남시장 이대엽과 현 성남시장 이재명 본문

Other issues

전 성남시장 이대엽과 현 성남시장 이재명

Namioto 파도소리 2014.09.30 00:04

아래 이 글은 내가 5~8년전에 네이트 블로그에 작성한 내용으로, 현재 그 블로그는 페쇄하였다.

한동안 잊고지내다가 네이트판(http://pann.nate.com/talk/311725189/reply/394448727)에서 불펌되어있는 것을 보고 웃픈 생각이 들어 다시 여기 블로그로 옮겨본다.

 

글 쓸 당시엔 이재명 성남시장이 당선된지 얼마 되지 않았던 시기라서, 앞으로도 잘 해줄 수 있을까 라는 생각으로 글을 썼던거 같은데,

시간이 많이 지난 2014년에도 사람들 평을 들어보니 여전히 잘해주고 계신듯 하다.

 

그럼 시작

 


현대판 아방궁으로 불리는 성남시청 이야기를 누구나 한번쯤은 들었을 것이다.

정치에 관심이 없는 젊은 청소년이 많기에 내가 직접 정리해서 이야기 해볼까 한다.

 

자 이제부터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은 덧셈과 뺄셈을 잘 해봐야 할 것이고,

시간이 남는다면 관련기사를 직접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전 성남 시청장 이대엽은

 

3,222억원을 들여 지하2층, 지상9층 규모로 호화 신청사를 지었다. (이는 600만명의 학생 1년치 급식비에 해당한다.)

 짓는것만으로도 논란이었으나, 성남시청 개청식에 2억7천만원을 들여 연예인공연과 불꽃놀이를 하였다.

 

관련 기사 : '호화청사'논란 성남시, 연예인초청 호화 개청식

 

 

뭐 이정도는 대략적으로 다들 알고 있을거다.

이 이후로 이대엽이라는 사람의 비리들이 속속 들어나기 시작한다.

 

관련 기사 : 전 성남시장 이대엽씨 집에서 '뭉칫돈, 고급 양주 다량'

 

 

내용을 요약하면, 그의 친인척, 측근 공무원들이 시장 재임 8년간 모두 21건의 비리와 15억여원을 챙겼다고 검찰에서 밝혀냈다.

말그대로 밝혀낸것만 이만큼이다.

 

성남 신청사를 지을때, 건설업자 3명으로부터 현금 1억원과 1,200만원 상당의 50년산 위스키를 받는 등의 3억원 상당의 금품을 받았고,

재임기간에 영수증을 허위로 작성해서 매달 200만원씩 1억 8800만원 등을 챙겨먹고  집안에서 고급양주, 고급 넥타이, 명품 핸드백 등등이 나와 마치 뇌물 창고를 방불케 했다고 말했다.

 

그리하여 2010년에 검찰에서 이렇게 걸리고, 결국 뇌물 수수혐의로 2011년 6월, 1심서 징역 7년을 먹는다.

 

관련 기사 : 이대엽 전 성남시장 1심서 징역 7년

 

 

하지만 자세히 알고보면, 이대엽 전 성남시장은 징역 7년과, 벌금 1억5천, 추징금 8000여만원을 선고 받았다.

 

자, 똑똑한 사람은 벌써 덧셈뺄셈을 끝냈을것이다. 받아쳐먹은게 15억원이상인데, 7년과 2억 3천가량의 벌금만 내면 땡이다.

또한 모범수로 중간에 사면 될 가능성도 높다.

 


 

다들 욕이 나올 것이다.

자, 그럼 바로 뒤에 당선된 성남시장 이재명은 어떨까

 

 

일단 이재명은 취임하자마자,

성남시에 5천400억원의 빚을 제때 갚을 수 없다고 국내 지방자치 사상, 처음으로 모라토리엄을 선언했다.

 

자 이 모라토리엄이 뭐냐면, 빚을 못갚겠다고 파산신청을 하는게 아니고, 지불 유예를 선언하는 것이다.

늦게 갚겠다는 소리다.

 

취임하자마자, 이대엽이 저질러 놓은거 수습을 해야하는 것이다.

 

그리고 2010년에 이미 지어진 성남시청을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바꾸고자, 꼭대기 층인 9층에 있던 시장실(447미터제곱)을 시민이 자유로이 책을 읽을 수 있는 북카페로 만들고, 시장실은 2층의 작은 도서관(288미터제곱)을 고쳐 쓰기로 한다.

인수위 내부에선 시민공간으로 쓰던 2~3층을 그대로두고 4층을 시장실로 하자고 했으나, 이재명은 '시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겠다'며 2층으로 가기를 원했다.

 

관련 기사 : ‘현대판 아방궁’ 논란 빚은 성남시청 시장실 시민을 위한 북카페로 변신한다

 

 

 

자 이렇게 하니까 바로 보수 언론단체에서 제제가 들어오기 시작했다.

바로 이재명 성남시장이 새 관용차량을 구입한 것을 두고 논란이 인 것이다.

 

연합뉴스와 조선일보, 중앙일보 등 보수매체들이 일제히 '빚을 못 갚겠다' 던 이재명이 관용차량을 새로 하는 이중적인 행태를 보였다고 비난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모라토리엄은 빚을 안갚겠다가 아니고 늦게 갚겠다는 뜻이고,

기존의 관용차량은 이미 유지기간이 끝난 상태였고, 잦은 고장에, 더구나 이재명 시장이 취임하기 이전에 구입 예산에 잡혀 있던 것이었다.

 

어쨌거나 일부 매체들에 의해 이러한 오해들이 풀리고, 보수매체 언론들은 사과 없이 조용히 넘어간다.

 

관련 기사 : 이재명 성남시장 관용차량 구입 논란의 진실은?

 

 

 

그리고 2011년 초, 이재명 시장은 "옮기지 않을 이유가 없다" 며 성남시 호화청사를 매각하기로 결정한다.

민간에 7000억원 정도의 가격에 매각하고, 2000억원을 들여 소규모 청사 규정에 맞게 건립하고, 나머지 5000억원으로 부채상환과, 지역복지 공동체 구현사업, 일자리 창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을 세운다.

 

관련 기사 : 성남 호화청사 이재명시장 재임기간에 '매각 가시화'

 

 

 

이재명 성남시장은, 돈봉투를 들고 오는 사람이 많다고, 음성이 함께 녹음되는 CCTV를 자신의 집무실에 설치해버렸다.

즉, 거절해도 계속 디미니까, 자기가 일하는 모습을 엄청난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아얘 CCTV로 찍겠다는 것이다.

 

관련 기사 : 이재명 성남시장 “시장실로 돈봉투 들고 오더라”

 


 

 

2011년 6월, 이제 이재명 성남시장이 취임된지 1년이 되어간다.

앞으로 이재명 시장은

보수 언론 매체들에 놀음에 당해 어떤 비리와 사건에 연루되어 누명을 씌워 물려날 수도 있을 거라고 본다.

 

그냥 단순히, 과연 지난 1년간 이재명 시장이 어떤일들을 했는지 알면 진실을 볼 수 있는 눈이 생길 것이다.

 

성남시는 지난 1년간, 우선적으로 모라토리엄의 탈출 돌파구를 찾는데 집중했다.

성남시가 모라토리엄을 선언할 당시엔 5400억원의 채무가 있었으나, 비공식 채무 1,365억원 가 발견되어, 총 6,800억원으로 늘었다.

 

관련기사  이재명 성남시장 관용차량 구입 논란의 진실은? 를 읽어보면,

이재명 성남시장은 시장에 취임하자마자, 6개월만에 무려 1600여억원에 달하는 빚을 갚고, 2011년엔 1367억원을 갚게 된다.

 

2011년 6월, 이재명 성남시장은 "지난 1년 재정위기 탈출 준비를 끝냈다"며 "내년 상반기에는 모라토리엄을 졸업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야말로 피와 살을 깍는 노력을 한것이다.

 

관련기사 : 이재명 성남시장 1년..모라토리엄 탈출 총력

 

 


 

전 성남시장 이대엽은 아마 몇년후면 징역을 마치고 나와, 다시 사회의 상류층으로 살아갈 것이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위와 같은 일들을 했고, 앞으로 언론들이 어떤식으로 이 시장을 비난할지 모른다.

 

하지만 이정도 설명했으면, 누가 옳은 사람이고, 그른 사람인지는 판단할 수 있고, 이재명 성남시장의 본심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선거가 있을때만, 팜플렛 보면서 군대갔다왔네 안갔다왔네 공약이 어떠네 하고 뽑지말고,

평소에 전반적인 관심을 가지는 것이 어떨까?

 

한번의 투표로 성남은 6천억원의 빚이 생기고,

한번의 투표로 6천억원의 빚이 사라진다.

 

16 Comments
  • 프로필사진 2015.02.06 12:53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스카이 2016.01.26 09:26 신고 성남사장 홍보 담당 입니까?
    집안 관리는 어떻게 했는지도 올려주세요.
    정치에 올인하고 표플리즘을 표방하는 그의
    그늘진 부분도 밝혀져야 합니다.
    그리고 시민의 목소리를 귀담아 들을수 있어야 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ydb.tistory.com Namioto 파도소리 2016.03.08 10:59 신고 뭐 홍보담당은 아닙니다.
    집안 관리는 어떻게 했는지 그늘진 부분은 무엇인지 제가 잘 모르겠네요.

    스카이님께서 알려주시면 안되겠습니까? ^^
  • 프로필사진 2016.03.08 22:21 신고 허위사실 유포하시면 이재명씨 (개인의 일이라 씨라 칭하겠습니다.)에게 고소당하실겁니다. 한번 밝혀주세요.. 제가 캡쳐해서 이재명씨에게 드리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인쇄사랑 2016.04.22 14:07 신고 스카이님 포플리즘이 뭔지는 아세요? 주민이 낸 세금을 아껴서 주민에게 복지혜택으로 돌려주는게 포플리즘이고, 하지도 않아야 될 호화청사지어서 아방궁같은 직무실 만들어 업자들에게 뒷돈받는게 시장의 업무입니까??...공부하세요 하늘만 보지 마시고
  • 프로필사진 인쇄사랑 2016.04.22 14:07 신고 스카이님 포플리즘이 뭔지는 아세요? 주민이 낸 세금을 아껴서 주민에게 복지혜택으로 돌려주는게 포플리즘이고, 하지도 않아야 될 호화청사지어서 아방궁같은 직무실 만들어 업자들에게 뒷돈받는게 시장의 업무입니까??...공부하세요 하늘만 보지 마시고
  • 프로필사진 성남시민 2016.05.27 16:06 신고 성남 시민입니다. 글 잘보고 갑니다.
    제가 아는거 살짝 추가해보면...

    첫째 위에 시장실 이전한거 나오죠...최상층 447제곱미터에서 2층에 288제곱미터로...
    한번 가보시면 아실껍니다. 지금 북카페로 된곳이 시장 한명이 쓸려고 만들었던 공간이라고하면 정말 욕나옵니다. 그반면 지금 2층에 옮긴곳은 에스컬레이터 타고올라가면 바로 보이는 곳인데 반투명 유리문으로되어있습니다. 밖에 사람이 서 있으면 형태가 보이는...주말에 제 아이들 데리고 갔었는데 비서(?)분이 열어주시면서 안에 구경하고 하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시장님 자리에 앉아 사진도 찍고 왔습니다.
    근데 들어서는 순간 시장님 방이 엄청 작구나하고 느꼈습니다.
    288제곱미터중 반은 비서라던가 그분들이 쓰시는거고 그 반중에 일부는 또 다른 공간으로 쓰는거로 보이더군요. 시장님 방에가면 시장님 책상하나 그리고 한 8~10명정도 앉을 회의용 테이블 그리고 벽면에 티비....그러고 더 이상 가구를 넣을만한 공간이 없어보이는 느낌???
    시장실 치고는 작고 검소하다고 느꼈습니다. 아.. 기억에 남는것은 책상위에는 타요와 폴리 장난감들이...애들이 와서 많이 사진찍고 간다고 하더라고요...그 애들을위해 장식한거라고...

    둘째 집안관리라고 스카이님이 쓰신글이 있으신데...대충 형님 정신병원입원시키고 형수에게 욕했다는 사건 같은데 그 건은 스카이님이 좀만 찾아보시면 어느것이 진실인지 찾으시리라 봅니다. 참고로 이재명 시장님 페이스 북 가시면 진실에대한 증거들이 나옵니다. 그리고 욕설 음성파일은 조작되었다고 유포자는 1500만원 그리고 유포금지 위반 1회당 백만원을 지급하라는 판결문도 거기 있을거고 기사도 금방 찾으실껍니다.

    이재명 시장님은 정말 하신 일이 많으시죠...
    대표적으로 이대엽 시장이 싼똥 7천억 가까운 빚을 다 갚으시고 아방궁이라 불리던 시장실을 시민에게 돌려주고 그분은 2층으로 옮기시고..
    판교 나 정자동 it대표기업유치라던가 이런 기업적인거는 저도 잘 모르니 빼고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중학생 신입생 무상교복 지원
    무상 산후조리원
    청년배당
    유치원.초등.중학교 미인가 대안 교육기관 전체 무상급식
    이렇게 시민들에게 걷어간 세금을 다신 시민들에게 돌려주고 있습니다.
    이거 말고도 많은데 제가 다 알지 못하네요...

    제 사무실이 성남 시청 옆에 있어 점심때 시청쪽으로 마실을 나갑니다.
    나가면 어쩌다 시장님을 뵐때도 있습니다.
    하루는 지나는데 한 3~4살 되 보이는 아이의 3발 자전거를 밀어주시더군요...아...참고로 시청에 아이들을 위한 3발자전거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그 아이 자전거를 밀어 주시는 모습보고 참 멋져 보였습니다. 그 옆에는 엄마로 보이시는 분이 웃고있고요.

    스카이님이 안좋게 보시는 듯한 글보고 욱해서 써 내려 갔는데 너무 길게 적은 듯 합니다.
  • 프로필사진 2016.07.18 01:50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미스티 2016.09.08 16:46 신고 성남 전시장 이대엽은 보석으로 풀려나서 2015년 2월에 뒈진 것으로 압니다. 진짜 탐관오리의 전형을 보여주는 인사였는데 좀더 법의 심판을 제대로 못받고 저승으로 간거 같아 울분이 터지네요. 전시장이 싸지른 똥들을 제대로 수습하고 성남 시민들의 존경을 한몸에 받는 이재명 시장님 정말 대단하고 존경스럽습니다. 그리고 이런 시장님을 뽑아주신 성남시민들 정말 부럽네요..성남시민은 아니지만 항상 관심있고 보고 있는 정치인중 한분이십니다.
  • 프로필사진 찐찐맘 2017.02.26 00:00 신고 시장님이 바껴서ㅡ성남시민이 하늘 보네요?
    전 시장님 ..고 노무현 대통령님 조문식에서도 기본적인예의 안지키시고 일벌여놓으신거 현실적으로수습할순없으나..그래도 시민세금걷어서 전시장님벌여놓은일만 막을수는 없는것이니..
    시민이낸세금 시민한테 되돌려주시려고하는 사람이 어딨습니까!
    지금까지 성남시장님 중 이재명 시장님이 쵝오!
    서민들 알아주는시는게1번으로 감사하며.
    인간적인 삶.인간적인 세상을 만드려는게 보입니다!
    저는 현재 성남 시민이 아닙니다..
    성남에 살다 재개발땜에 잠시 성남을 떠났네요ㅠ

    인간적으로사는 사람이 아니라면 불평불만 할수있을거예요ㅡ잘사는 사람들 위주로 안챙겨주니ㅡ

    우리 ..모두..대한민국 모두 이기적..버립시다

    고 노무현 대통령님처럼 서민들부터 챙기시는
    우리 이재명 시장님 1등!ㅎㅎ

    잘사시는 갑! 님들..
    조금더 혜택 없어도 잘사시잖아요..
    특히..일부러 주거환경 주거지 조작해서 수급자인척 차상위인척 ..분당님들 하지마세요....
    그런분들때문에 진짜 받아야 하는 사람들은 더더욱복잡해져서 못받는게아니고 안받잖아요ㅡ
    복잡해서..힘들어서..
    알고 똑똑한사람들이 나라돈 타먹는 세상이 됐네요
  • 프로필사진 사필귀정 2017.07.11 22:41 신고 그래서 성남시청 팔고 다른곳으로 옮겼나요?
    공으로 전임시장이 잘 지어놓은곳에서 잘 지내고 있잖아요 백만시민에 어울리는 호화청사에서~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ydb.tistory.com Namioto 파도소리 2017.11.22 10:59 신고 성남시청 가보시면 시장실을 오픈해서 누구든 방문할 수 있어요. 한번 가보셨나요? ㅎㅎㅎ
    로비에 있는 엄청 작고 후진곳에 시장실이 있어요.
    팔고 옮기는 것이 수지타산이 맞지 않아서 이미 지어논걸 최대로 활용하려고 한다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찾아보세요.
  • 프로필사진 생각좀해라 2017.11.30 07:26 신고 아니 생각 좀 해라.. 성남시청 팔고 다른곳으로 가면 그건 돈 아니냐? 그리고 그만큼 비슷한 곳이 성남시 내에 존재해야하는건데.. 뭔 개소리도 공부를 하면서 해야지.. 미친 호화청사를 지은 놈한테 뭐라해야지ㅉㅉ
  • 프로필사진 ghfdf 2018.02.03 06:15 신고 3000에 지어서 7000에 팔 수 있는 거라면 잘한 거네 . . 이대엽이 . . 그게 돈 버는 방법인건 다아는 사실인걸 . . 이대엽이 돈번걸 이재명이 말빨로 자기 공으로 해 먹었네 . .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ydb.tistory.com Namioto 파도소리 2018.07.17 10:39 신고 조금만 찾아보시면 아시겠지만 용도변경의 어려움 등으로 민간에 매각을 못했습니다.

    사실과 무근한 내용으로 이대엽을 칭송 하시고 이재명을 비난 하시네요
  • 프로필사진 임정은 2018.03.02 15:11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댓글쓰기 폼